#요소수 #요소수종류 #요소수불량 #SRC #매연저감장치
새로 출시되고있는 모든 경유차들이 SRC 매연 저감장치를 달고 나오면서 요소수는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서울시가 2050년 사대문 안 운행 제한 경유차를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말인즉슨, 2050년에는 4등급 경유차는 서울시 사대문 내에 진입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4등급 경유차? 내차인가? 어떻게 확인하지?
경유차를 타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내차가 몇 등급 경유차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을 판단되어서 하단 링크를 통해서 내 경유차 등급 확인하는 방법을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기가스 저감장치 SCR
저감장치는 DPF(디젤 미립자 필터)와 SCR(선택적 촉매 환원법), ERG(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등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스마트폰 충전기 타입이 여러 가지 인 것처럼 매연 저감장치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소수를 사용하는 SCR은 요소수 용액을 배출가스에 분사 시켜 물과 질소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엔진에서 발생되는 다량의 일산화탄소를 약 65%~85%까지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CR은 DPF처럼 필터에 축적물이 쌓이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요소수 탱크를 차에 추가로 장착해야 하며 요소수에 대한 지출이 발생됩니다.
요소수 란?
요소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물이며 무색, 무취의 고체로 물에 잘 녹고 독성은 거의 없다고 알려 있지만 높은 열과 압력에 노출될때 합성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에서 생성됩니다. 또한 액체 또는 고체로 만들어집니다. 요소수 사용량은 디젤 연비와 비교했을 때 2~4% 정도되는데요. 디젤 연료 100리터 사용 시 요소수는 2~4리터 비율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소수 불량 사용시 문제점
경유차에 SRC가 장착되어 나오는 차들이 많이 출시하면서 요소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요소수 취급 업체들이 급속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불량인 요소수를 판매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데요. 요소수는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무색, 무취라서 불량을 구분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불량 요소수를 사용할 경우 매연의 질소산화물 저감 성능을 감소 시키고 기준치를 초과한 나트륨과 황 성분이 요소수에 들어있는 경우 촉매 안에서 불순물 찌꺼기가 생기면서 정화장치가 고장 날 수 있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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